금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KODEX 골드선물(H)


 

기본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원자재는 뭐니뭐니 해도 금이라 할 수 있는데요. 특히 경기상황이 불확실할 때 안전자산의 역할과 인플레이션을 헤지하는 용도로 가장 활용도가 높아 2000년대 들어와서 그 관심이 더욱 커져가고 있는데요.

 

실제로 최근 3년간 금차트를 보면 상당히 좋은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. 덕분에 재테크에 관심 있는 일반 개인투자자들도 금과 관련된 상품의 투자방법을 알아보기도 하죠.

 


 

일반적으로 개인이 금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은행에서 판매하는 금 통장을 들 수 있는데요. 신한은행의 골드리슈와 KB의 골드투자통장 등이 대표적인데, 통장에 현금을 입금하면 그에 준하는 무게만큼 금을 매수해 시세에 따라 변동되는 상품이죠.

 

개인들이 가장 손쉽게 금에 투자하는 방법으로,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데요. 수수료는 대개 1% 수준이고, 일반 통장과 마찬가지로 15.4%의 세금이 붙죠. 단, 환헤지가 되지 않기 때문에 환위험이 있는 상품인데요.

 


 

다음으로 금 펀드가 있죠. 하지만 일반 펀드는 운용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금 ETF가 추천되죠.

 

현재 시장에는 금 ETF가 3종목 상장되어 있는데요. 바로 HIT골드, KODEX 골드선물(H), TIGER 금은선물(H)이죠. 3종목은 모두 기본적으로 금에 투자하고 있는 ETF인데, 조금씩 차이가 있죠.